카테고리 없음

일상생활에서 살 빼는 5가지 방법

기다림속너의 2022. 5. 23. 12:05
반응형

 

 

세계보건기구(WHO)는 질병 예방을 위한 ‘신체활동’에 운동 뿐 아니라 전반적인 ‘몸의 움직임’까지 포함하고 있다. 청소 등 집안일도 신체활동이다. 몸을 자주 움직이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일상생활에서 살을 빼는 것도 이와 비슷하다. 비싼 헬스클럽에서 기구를 드는 운동 못지않게 일상에서 부지런히 몸을 움직이는 게 효율적일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살 빼는 방법

 

1. WHO “신체활동, 칼로리를 쓰는 것”… 취미, 직업, 가사도 포함

 

세계보건기구가 정의하는 신체활동은 골격근의 수축을 통해 몸속에 쌓인 에너지를 소비하는 것을 말한다. 정식 운동 뿐 아니라 집안일, 출퇴근 과정, 취미활동 등 몸을 움직이는 과정 모두를 의미한다.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신체활동을 ‘여가’와 ‘직업성’으로 분류하고 있다. 여가 신체활동은 운동, 취미 등을 말하고 직업성 활동은 일과 관련된 걷기, 잡아당기기, 기구 들기, 밀기, 목공일, 삽질, 짐 싸는 일 등을 의미한다.

 

 

 

2. “먹으면 움직여야 건강”… 칼로리, 몸에 쌓이면 비만·질병 위험

 

식탐이 있으면서도 움직이기 싫어하면 몸에 탈이 날 수밖에 없다. 음식이 몸에 들어오면 에너지로 사용하는 칼로리를 만든다. 이를 적절하게 써야 비만·질병 위험이 줄어든다.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위해 음식을 먹는데, 신체활동을 안 하면 몸 안에 계속 쌓이는 것이다. 평생 운동, 헬스클럽과 거리 먼 할머니가 100세 건강수명(건강하게 장수)을 누리는 것은 일상에서 부지런히 몸을 움직이기 때문이다. 장수 노인들 가운데 식사 후 바로 누워 지내는 분은 거의 없다.

 

 

3. 가사 노동이지만… 쉬는 사람보다 청소하는 사람이 더 건강한 이유

 

거실 바닥 청소를 하면 돕기는커녕 소파에서 발만 들어 올리는 사람이 있다. 집에서는 귀찮은 일은 거의 하지 않는 사람들이다. 밖에서 운동을 하는 사람도 귀가 후 잠들 때까지 계속 앉아있거나 누워만 있으면 운동효과가 떨어진다. 특히 식사 후에는 몸을 움직여야 혈당, 혈압 조절을 도와 당뇨병, 고혈압 관리에 좋다. 병이 없더라도 음식을 먹은 뒤에는 움직여야 한다.

 

 

4. ‘운동한다’는 생각으로… 평소 사용하지 않던 근육 사용

 

방 청소를 할 때마다 이불을 베란다로 가져가 햇빛에 말려보자. 소독 효과도 있고, 팔을 어깨 위로 올릴 때 오십견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팔을 위로 쭉 뻗는 동작을 자주 하면 어깨 건강에 좋다. 장롱 높은 곳의 먼지를 닦는 것도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 팔은 늘 아래로 향하고 있다. 팔, 어깨를 위로 향해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던 근육을 사용해 보자. 진공청소기로 집안을 청소할 때 다리를 앞으로 내밀면서 하체 운동을 할 수 있다.

 

 

5. TV 보면서 까치발 운동… 일상에서 움직이는 게 건강수명 지름길

 

발뒤꿈치를 계속 들어 올리는 까치발 동작은 효율이 높고 안전하다. 종아리 근육을 강화하고 발목을 유연하게 할 수 있다. 지하철 안이나 집에서 TV를 보면서도 쉽게 할 수 있다. 무릎 관절에 문제가 없다면 스쿼트도 좋다. 계단도 자주 이용해야 한다. 다만 내려올 때는 무릎 연골을 조심해야 한다. 작은 아령을 거실에 두고 틈만 나면 들어 보자. 비싼 헬스클럽에서 돈을 쓸 필요가 없다. 일상에서 부지런히 몸을 움직이는 게 건강수명의 지름길이다.

 

 

 

성생활 잘하는 사람들의 비결 6가지

섹스 라이프는 더 이상 금기시되는 이야깃거리가 아니다. 오히려 일상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인의 하나로, 평범한 대화 소재가 되고 있다. 꾸준한 성관계는 결혼 생활을 원만하게 만들고 삶의 활

jewelrysoo.tistory.com

 

 

송가인 청계광장에서 울먹인 이유 "인기 있을 때 할 말 하겠다"

"우리 학생들이 보고 자라고 해야 할 게 우리 전통인데, 우리 전통을 (교과서에서) 안 배우면 어디서 배우겠습니까?" 가수 송가인이 국악을 지키기 위해 행동에 나섰습니다. 송가인은 15일 오후

jewelrysoo.tistory.com

 

 

이해리 나이 키 일반인 남편과 결혼에 다비치 강민경 반응 인스타

다비치 멤버 이해리가 7월 비연예인과 결혼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소속사 웨이크원은 11일 “이해리가 연인과 7월 결혼식을 올린다”며 “가족과 친지, 지인만 초대해 소규모 형태로 진행한다”

jewelrysoo.tistory.com

 

반응형